고소설은 국민들에게 그 깨 시대적인 상황에 맞춰 다수에게 읽히게 되었다. 양반, 평민들 다수가 고소설을 감상한바 고소설을 통하여 그때 당시희로애락의 삶을 그대로 알수가 잇다.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1.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,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
고소설)의 분류
구활자본 고전소설의 발행은 문학 내․외적 여건에 따라 변모하는 양상을 보인다. 이에 근거하여 시기별 간행 특성을 검토한 연구자로는 권순긍이 있다. 그는 새롭게 발행된 작품에 주목하여 활자본 간행 시기를 넷으로 나누고 각 시기별로 발행 작품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
Ⅰ.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
임진왜란(壬辰倭亂)으로 인해 명(明)나라는 망하게 되고 청(淸)나라가 일어나게 된다. 이것은 조선사회에 커다란 반향(反響)을 몰고 온다. 즉 중세후기문학 제1기의 주요 문학 향유층이었던 사대부가 겪게 되는 현실과 의식의 불일치를 조선후기사회의 양반들
고소설’의 형성 과정을 지닌 소설이라 할 수 있다.
2)판소리계 소설의 특징
① 일반 소설과 달리 영웅, 미인담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사람, 기생, 못난 사람, 평범한 사람 등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.
② 주제의 양면성을 지닌다. 표면적 주제를 보면, 중세적인 가치관을 나타내나 이면적 주
Ⅰ. 서론
꼭두각시놀음 역시 탈춤 연구와 마찬가지로 기원을 밝히는 역사적 연구에서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구조적 연구에 이어, 현장상황과 작품 연행의 실제적 관계를 중요시하는 현장론적 연구로 나아가고 있다. 그러한 경향의 한 보기로는 꼭두각시놀음의 이해와 같은 구조적
Ⅰ. 들어가며
고소설의 유형은, 공통적인 속성을 지닌 작품군을 말한다. 이 때, 분류 기준이 달라지면 그 안에 속하는 작품군도 달라지게 된다. 가장 이상적인 분류 기준은 작품의 구조에 입각하여 설정하는 것이지만, 수많은 고소설 작품 전체를 대상으로 구조 연구를 진행하는 일은 용이하지 않다.
고소설의 기여가 적지 않다. 특히 <유충렬전>의 충렬신, <임경업전>의 임경업장군신, 백마장군신, <삼국지연의>의 관공신, 장장군신, 조장군신 등은 ‘장군신 계열’의 대종을 형성한다.
“그래 요 천왕굿을 인자 했으니, 요 뒤에는 천왕곤반, 춘향이 또 오라배 찾는 굿이 올시데이.” 천왕굿을 연행한 무
고소설과의 비교를 통해 여실히 드러난다. 문장체 고소설이 관념적이며 관습적이라면 판소리는 실제적이며 사실적이다. 문장체 고소설이 한 사람의 정신적 측면, 그 인물이 가지고 있는 높은 덕성과 훌륭한 성품을 중점적으로 평가하여 묘사하였다면 판소리는 정신적 측면보다 인간의 육체를 직접적
맞추어 긴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를 창(소리·노래)과 아니리(말)를 섞어가며 연행하되 너름새(발림·몸짓)를 곁들여 표현하는 우리 고유의 연행 예술이다.
(2) 소리판의 구성 김진영 외, 『국문학개론』(새문사, 2008.)을 바탕으로 최동현, 『판소리 이야기』(작가, 2001.)의 20~24쪽, 74~78쪽의 내용을 요약.
1.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,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. (20점)
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신라에서 고려까지의 정형시가이며, 현재 전하는 향가는 [삼국유사] 14수, [균여전] 11수, 도합 25수가 전부다. 오쿠라가 밝힌 향가 해독의 기본입장 4